(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신설되는 오송∼평택 구간에 시속 400㎞로 달리는 초고속 열차가 도입되고 신도시 교통망 확충과 지연 사업 보완을 위한 대책도 시행된다.

국토교통부는 27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0년 업무계획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국토부는 광역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공사와 B노선 기본계획에 착수한 데 이어 C노선에 대해서도 오는 11월 민자 기본계획 고시에 나설 계획이다.

국토부는 서부권 GTX의 경우 내년 상반기까지 제4차 광역철도망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노선을 검토할 계획이다.

시속 400㎞ 초고속 열차 도입도 착수한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추진하는 오송∼평택 구간에 도입하고 나머지 구간은 점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고속화는 기술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해외 진출에도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간선 도로망 기능을 강화하고자 대심도(지표 기준 40m 이상 깊이의 공간) 지하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설계, 타당성평가 기준과 지하 토지사용 보상근거 등을 마련한 뒤 판교∼퇴계원, 강일∼일산 등 수도권 간선망 사업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킨텍스역, 청계산입구역, 울산역 등 주요 환승센터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고 권역별 환승센터 기본계획도 수립한다.

국토부는 신도시의 교통 불편을 완화하고자 기존 신도시 내 광역교통시설 사업 지연지역을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보완대책을 시행하고 3기 신도시에 대해서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만들기로 했다.

올해는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할증제도를 개선하고 대구부산·서울춘천 민자 고속도로에 대한 통행료 인하도 이뤄진다.

국토부는 국회에 계류 중인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법제화하고 모빌리티 컨설팅 지원팀을 설립해 혁신적 플랫폼 택시 모델을 확산시키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택시제도 개편을 입법화하고 후속 조치로서 새로운 유형의 택시를 지원하겠다. 규제샌드박스로 허용된 서울 은평구 셔틀형 택시와 같은 사례를 좀 더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대형 버스에 대해 자율주행차 시범운영이 확대되고 레벨3 안전기준도 7월께 시행될 예정이다.

현재는 연구개발 실증 목적으로 운행이 가능하지만 레벨3 안전기준을 만족하게 되면 생산이 가능해진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