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국내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동결 결정에 대체로 수긍하며 향후 외국인 투자자들의 움직임을 주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27일 통화정책 결정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재 1.25% 수준으로 동결했다.

A 시중은행의 채권 운용역은 "총재는 금리를 내리지 않겠다는 뜻을 명확하게 밝혔다"며 "한은 전망대로 코로나19가 3월에 정점을 찍고 진정되기 시작한다면 금리 인하 필요성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대외를 보면 코로나 19 우려가 심상치는 않다"며 "당장 되돌림이 나오겠지만, 불확실성이 있는 만큼 큰 폭의 조정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B 증권사의 채권 운용역은 "운용역들의 롱 바이어스(Long bias)에다 기관들의 롱 포지션까지 겹쳐서 채권시장이 많이 앞서 온 것 같다"며 "총재의 설명에 논리적으로 수긍한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코로나19 확산 우려와 관련 현 단계에선 기준금리 인하보다 선별적·미시적 지원대책이 더 효과적이라고 언급했다.

이 총재의 상황 판단이 안이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일부에서 나왔다.

C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경기 부양 차원에서는 선제적 인하가 효과적이다"며 "뒤늦게 지표 악화를 확인하고 금리를 내리면 효과는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향후 일부 되돌림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외국인 움직임 등을 주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A 운용역은 "어제와 그제 짧은 구간을 파려는 참가자들이 있었다"며 "코로나19 우려가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란 판단을 참가자들이 대부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되돌림은 나오겠지만, 코로나 확산이 지속하고 있는 만큼 그 폭이 크지는 않을 것이다"며 "롱 포지션을 크게 늘려놨던 외국인의 매도세를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B 운용역은 "코로나 사태가 살짝이라도 주춤한다면 채권시장이 크게 조정을 받을 수 있다"며 "최근 초장기 입찰에서도 실수요는 많지 않았다"고 말했다.

D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국내 채권시장은 밀리고 있지만, 대외 금리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결국은 대외 금리 따라 움직일 것 같다"고 전망했다.

E 자산운용사의 채권 운용팀장도 "장중 미 국채 금리 10년 1.30% 하향돌파, 호주10년 역대 최저치 갱신 등으로 대외 가격지표가 채권시장에 우호적이다"며 "장중 채권 조정은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