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최악의 위기 상황을 맞고 있는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사장들이 정부에 강력한 지원 대책을 호소했다.

제주항공과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 6곳의 LCC 사장들은 28일 공동건의문을 내고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에 이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절체절명의 벼랑 끝에 서 있다"면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정부의 전향적인 지원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사장단은 "항공산업은 일반 산업과 달리 이윤추구에 앞서 국민의 편의와 공공성을 우선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라며 "관광, 숙박 등 서비스 및 물류에서 항공기 정비에 이르기까지 연관 산업으로 이어지는 경제 고리의 시발점으로 국가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실로 막대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무담보·장기 저리 등 조건을 대폭 완화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에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사장단은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의 구조상 누적된 적자가 반영된 현 시점에서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조달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즉각적인 유동성 개선을 위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지원 조건 대폭 완화하고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항공분야 긴급 지원 대책을 발표함녀서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LCC에 산업은행의 대출심사 절차를 거쳐 최대 3천억원 내에서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내달부터 최대 3개월간 공항시설 사용료에 대한 납부를 유예하고, 상반기 중 항공 수요 회복이 안 될 경우에는 6월부터 2개월간 착륙료 감면도 추진한다.

하지만 사장단은 "현재 정부가 제시한 공항사용료 등 각종 비용지원은 감면이 아닌 납부유예로 실질적 지원은 아니다"며 "추가적으로 항공기 재산세와 항공유 수입관게 등 각종 세금의 감면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 운항 노선 축소로 인한 휴직 인원의 발생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고려해 항공사 근로자의 휴업수당에 지원되는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을 현행 2분의 1에서 3분의 2로 인상해 줄 것도 요청했다.

사장단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선 운휴, 자산 매각, 비용 절감 등의 자구노력을 하고 있고 1만명 이상의 항공사 임직원들이 절박한 심정으로 임금 반납, 휴직 등 고통 분담에 동참하고 있다"며 "하지만 지금의 국가적 재난은 항공사만의 자체 노력만으로 극복하기에는 역부족이다"라고 토로했다.

jw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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