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가 다음 달 중 추가경정예산안의 국회 통과를 추진하고 추경 효과가 빠르게 나타날 수 있도록 2개월 내 75% 이상을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8일 이런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중소기업·소상공인 회복 지원, 방역체계 고도화, 경기보강 등을 중심으로 추경 편성을 추진할 방침이다.

세입 경정과 함께 세출은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수준 또는 그 이상으로 편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음 달 중 추경의 국회 통과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추경 효과가 신속히 나타날 수 있도록 통과 후 2개월 내 75% 이상을 집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 조기 극복과 경제파급 효과 최소화 등을 위해 시·도지사협의회 등을 통해 지자체와 지방교육청의 추경 편성도 적극적으로 독려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영향 최소화를 위해 공공기관, 시중은행과 정책공조도 강화한다.

우선 공공기관 투자를 기존 계획 대비 5천억원 증액한 60조5천억원으로 확대한다. 철도시설공단과 한국토지주택공사에 각각 4천억원과 1천억원을 투자한다.

지역 신용보증재단 재원 확충을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보증 공급도 16조7천억원에서 17조2천억원으로 확대한다.

시중은행을 통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기존 대출보다 1~1.5%포인트 낮은 금리가 적용되는 긴급경영안정자금 3조2천억원을 신규 공급할 계획이다.

은행권은 최소 6개월 이상 상황 안정시까지 기존 여신의 만기를 연장하고 일부 은행에서 시행 중인 이자납부 유예도 독려하기로 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