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정부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경기부양 패키지를 전격으로 발표한 것은 실물 경제에 가하는 하방압력이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28일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이날 2천명을 넘어서고 실물 경제에 부정적 신호가 계속 감지됨에 따라 선제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기재부는 확진자가 급증한 지난 19일을 기점으로 민생여건이 크게 악화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서비스업은 방한관광객이 감소하고, 외출 자제 등의 영향으로 관광, 문화 여가 등을 중심으로 큰 폭으로 위축됐다.

소비도 체감경기와 밀접한 음식점과 숙박업 등의 매출 감소세가 지속했다. 다만 온라인과 편의점의 매출은 늘어 하방 압력을 일부 완충했다.

소비자심리 및 기업심리도 2월 들어 크게 위축되면서 향후 추가 악화를 시사했다. 제조업 BSI는 2월 65를 기록해 지난 1월(76)보다 크게 하락했다. CSI도 같은 기간 104.2에서 96.9로 떨어졌다.

문제는 작년 4분기부터 커지던 경기개선 기대감이 코로나19 영향에 꺾일 수 있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사태 영향에 대중(對中) 수출이 크게 감소하고, 중국으로부터의 부품수급이 차질을 빚어 일부 공장의 가동이 중단되는 사태도 발생했다.

우리 경제의 중국 의존도가 과거보다 커진 상황에서 사태가 장기화하면 파급영향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우리나라의 중국 수출 규모는 지난 2013년 351억달러에서 작년 1천362억 달러로 크게 증가했다. 방한 관광객 중 중국인이 차지하는 비중도 2003년 10.8%에서 34.5%로 크게 늘었다.

기재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민생 및 경기측면의 어려움이 1분기를 중심으로 당초 예상보다 확대됐다"며" "방역 및 피해극복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과 함께 경제활력 모멘텀을 지켜내기 위한 특단의 정책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