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대표들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빠른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를 당부했다. 그러면서 핵심은 속도라며 이번 임시국회 내 처리를 요청했다.

이에 여야 대표들도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빠른 추경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국회 사랑재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여야 정당 대표들과 회동한 자리에서 "코로나19 사태로 국민 안전과 경제 모두 아주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다. 초당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왔다"며 "정부는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필요한 지원을 예산으로 충분히 뒷받침하기 위해 긴급 추경을 편성해 최대한 빨리 국회에 제출하겠다"며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 제가 야당 대표로서 추경을 먼저 제안하고 또 신속히 통과시킨 경험이 있다. 비상상황인 만큼 신속히 논의해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해달라"고 부탁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타격이 아주 크다. 장기화될수록 더 걱정"이라면서 "특별교부세와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뛰어넘는 강력한 지원책을 강구하겠다. 더 강화해야 될 대책이 있다면 국회에서 의견을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여야 대표에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세제, 금융 지원 대책 확대 등을 소개했다. 이날 발표한 소비 진작책과 더불어 방역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부연했다. 국회에서 코로나19 대책특위를 구성하고 코로나 3법을 통과한 점에 대해서는 감사를 표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가적 어려움이 닥치면 여야는 항상 초당적으로 협력을 해왔다.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에 추경 편성에 여야가 함께해서 크게 힘을 실어주었다"며 "앞으로 조속히 추경을 통과시켜 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예산을 뒷받침하는 일에 여야가 함께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재정적 법적 지원은 국회의 의무이자 또 역할이다. 미래통합당은 협조와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예비비 등 추경이든 모두 선제적으로 돕겠다"고 답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