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수원·의왕·안양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추가 지정한 2·20 대책 발표 이후 주택 매입 의사가 소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 매입을 고려하는 사람들은 경기 서남권에 가장 관심이 많았다.

4일 부동산 정보업체 직방이 자사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을 보면, 올해 주택을 살 의사가 있는 응답자는 2·20 대책 발표 전 72.8%에서 발표 후 69.9%로 하락했다.

매입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올해 하반기라는 응답이 많았다.

대책 발표 전에는 올해 3분기와 4분기에 집을 사겠다는 응답이 각각 12.8%와 9.2%였지만 대책 발표 후에는 16.0%와 12.6%로 많아졌다.





주택 매입 의사가 있는 응답자들은 수원 등 최근 가격이 많이 오르고 교통 호재 등 이슈가 있는 경기 서남권(26.6%)에 가장 관심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 역시 경기 서남권 거주자가 가장 많아 현재 거주지나 거주지 인근 지역에서 매입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약제도가 무주택자에게 유리하게 개편되다 보니 아파트 청약을 고려하는 응답자 중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0.7%에 불과했다.

아파트 분양권·입주권 매입을 고려하는 응답자 중 주택 보유 비율은 54.9%로 높게 나타났다.

올해 주택 매입 의사가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28.8%였으며, '주택 가격이 많이 올라 금액 부담이 커져서'(40.1%)라는 이유가 가장 많았다.

직방은 "정부가 2·20 대책에서 조정대상지역을 추가하는 등 지속해서 가격 안정을 꾀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 위주로 매수세가 발생하거나 가격이 올랐다"며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고 있어 주택 매입에 관심을 갖는 수요자가 지속해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직방 앱 사용자 4천98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3일부터 24일까지 12일 동안 진행됐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