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욜드(Yold)는 'young old'의 줄임말로 65세에서 75세 사이의 세대를 통칭한다.

영어 그대로 '젊은 노인'이라는 뜻의 이 단어는 최근 들어 새로운 시대상을 반영하는 일상화된 용어로 정착됐다.

이 용어는 최근 영국 이코노미스트가 펴낸 '2020년의 세계경제 대전망'에서 비중 있게 다뤄졌다.

베이비붐 세대의 정점이 1955년에서 1960년이라면 2020년에서 2025년은 이들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 연령에 도달하는 시기다.

이코노미스트는 욜드 집단을 지금까지 존재했던 다른 어떤 노인 집단과도 다르다고 평가했다.

더 건강하고 부유하며 이들 세대의 선택이 각종 서비스 분야와 금융시장, 유통 트렌드까지 뒤흔들 수있다고 정의 내리고 있다.

욜드는 경제적 여유를 가지고 적극적인 소비를 하는 노인을 뜻하는 '액티브 시니어'부터 경제력을 갖춘 5060세대를 일컫는 오팔(OPAL, Old People with Active Life) 세대 등과 용어는 다르지만 일맥상통한다.

용어상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이들 용어가 공통으로 지칭하는 바는 고령층이 핵심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점이다.

오팔세대를 넘어 이제는 욜드가 경제력을 갖춘 노년층의 쌍두마차로 정의되고 있는 셈이다.

유럽에서는 이미 만 65세에서 69세까지 직장을 다니는 인구가 20%를 넘어서는 새로운 노동 구조가 나타나고 있다.

전세계 인구는 올해를 기점으로 사상 처음으로 중위 연령이 30세를 넘어간다.

UN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 가운데 65세 이상은 14.9%에 달하고 2025년에는 20%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오팔세대부터 욜드까지 국내 주요 기업들은 이들 연령에 어필할 수 있는 식음료와 트렌드 등을 연구하고 있다. (자산운용부 변명섭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