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고자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역학조사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확진자에 대한 면접조사 등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으나 확진자 급증으로 조사 업무가 많아지자 전사 지원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국토부는 질병관리본부와 협의해 대구·시흥시에서 연구·개발 중인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를 이용한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을 개발했다.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 플랫폼은 교통·에너지·환경 등 도시 내 각 분야의 다양한 빅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4차산업 시대에 필수적인 융·북합 데이터를 창출하는 데 활용하는 체계다.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은 확진자의 이동 경로 등을 지도에서 확인하고 관련 통계정보로 코로나19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오는 16일부터 질병관리본부에서 시범 운영하며 감염병 위기대응단계를 고려해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부처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앞으로도 개인정보 보호에 온 힘을 쏟는 가운데 데이터에 기반한 신산업 창출을 통해 국민 안전과 경제활성화 제고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