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는 11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출근, 사회활동, 출장 등을 위한 이동이 줄면서 교통량이 감소하고 운송업체들의 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무디스는 지난달 중반 이후부터 고속철도 평균 교통량 및 고속도로 평균 교통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30%와 20%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또 하반기부터 경제활동이 회복세로 돌아선다는 가정하에 올해 연간 기준으로 고속철 교통량은 작년보다 10~12%, 고속도로 교통량은 6~7%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이 확대될 경우 고속철도와 고속도로 교통량은 약 35%와 26%씩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무디스는 한국철도의 신용지표가 이미 부진한 상황이어서 코로나19에 따른 여파가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수서고속철(SRT) 운영사인 SR과 한국도로공사도 향후 전개 상황에 따라 신용도가 시험대에 오를 수 있다고 지적하고, 이번 사태가 얼마나 오래 지속할지, 이에 따른 대중의 심리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 것인지에 따라 부정적 여파의 정도가 좌우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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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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