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위원회가 긴급 시장점검회의를 개최하고, 급등락하는 금융시장에 안전책 마련에 나섰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 국·과장들이 참석하는 시장점검 회의를 주재했다.

그간 금융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에 따른 시장 변동성이 커지자 모니터링 체계를 격상해 매일 상황을 점검해왔다.

이날 회의는 간밤 뉴욕증시가 10% 가까이 폭락하는 등 증시 변동성이 확대된대 따른 조치다.

실제로 이날 코스피는 개장 직후 8% 넘게 급락 출발하며 장중 1,690선이 무너졌다. 코스닥시장에는 1단계 서킷브레이커가, 유가증권시장에는 사이드카가 발동되기도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간밤 글로벌 금융시장 상황을 고려해 국내 주식시장 개장 전 회의를 진행했다"며 "시장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는 만큼 시장 안정조치를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신속하게 단행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금융위가 컨틴전시 플랜으로 준비한 카드는 한시적 공매도 금지와 증시안정펀드 등이다.

이중 시장에선 금융위의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를 단행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전일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공매도 거래대금은 1조854억원을 기록했다. 하루 만에 3천억원 가까운 증가세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 매도하고, 가격이 내려가면 싼값에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는 개념이다. 시장 하락에 베팅한다는 뜻이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은 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하자 공매도 거래를 늘렸다.

이에 시장에서는 금융당국이 한시적이나마 공매도를 금지해 시장을 보호해야 한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외국인의 놀이터가 되고 있는 국내 금융시장을 당국이 바라보고만 있다는 비난도 컸다.

앞서 금융당국은 두 차례에 걸쳐 공매도를 금지한 바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1년 유럽 재정위기 사태 때다.

이미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 대상을 확대하는 등의 시장조치가 단행된 만큼 시장에선 금융위가 조만간 한시적으로나마 공매도를 제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금융위 다른 관계자는 "공매도 제한도 논의 대상이며 활용할 수 있는 카드에는 포함돼 있다"며 "다만 아직 구체적인 실행 여부를 말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