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한화생명보험과 한화손해보험의 신용등급 하향을 검토한다.

무디스는 16일 한화생명의 보험금지급능력평가(IFSR) 등급 'A1'과 후순위 자본증권 신용등급 'A3'에 대한 하향조정 검토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한화손보의 보험금지급능력평가 등급에 대한 하향조정 검토에도 착수했다. 이전 전망은 '안정적'이었다.

무디스의 한화생명 신용등급 하향조정 검토는 저금리 환경의 수익성 약화 및 자본적정성 압박에 따른 신용도 약화 등을 고려한 것이다.

경제성장 둔화와 저금리의 장기화 및 하방 리스크를 가중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를 고려할 때, 한화생명의 수익성 개선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과거 판매한 고금리 확정형 상품과 관련한 이차역마진 부담과 운용자산수익률 하락으로 한화생명의 수익성이 약화됐다. 지난해 한화생명보험의 개별기준 당기순이익은 1천150억원으로 전년 대비 68% 하락했다.

무디스의 한화손보 신용등급 하향조정 검토는 한화손보의 수익성 및 자본적정성 약화를 고려했다. 또 한화손보의 모기업인 한화생명의 신용도 약화 및 신용등급 하향조정 검토도 고려했다.

지난해 한화손보의 당기순이익은 자동차 손해율 상승과 사업비 상승, 부진한 운용수익률 등에 따라 87% 하락한 147억원을 기록했다.

무디스는 한화손보가 국내 자본규제 기준 강화 이후 지급여력(RBC) 비율이 지난해 9월 말 기준 191%로 2018년 195.1% 대비 소폭 하락하는 등 보통 수준의 자본 적정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도 강화되는 자본규제 및 상대적으로 큰 듀레이션 갭은 자본완충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