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국내 금융·외환시장 불안에 신속한 대응과 함께 유동성을 적기에 공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조치로 사태 악화를 막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정부서울청사 19층 영상회의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위기관리에 한 치의 방심도 없어야 하겠다. 금융시장과 외환시장의 불안에 신속히 대응하면서 기업들이 자금난으로 문을 닫는 일이 없도록 필요한 유동성 공급이 적기에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와 같은 우선적 조치를 통해 경제 기반이 와해되거나 더 큰 사태로 악화되는 것을 막는 데 집중해야"고 당부했다.

유동성 공급 등 금융·외환시장의 불안을 강조하는 이유는 지금을 '미증유의 비상경제시국'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세계적 대유행으로 번지며 세계의 방역 전선에 비상이 생긴 것은 물론이고 경제에도 심각한 타격을 줘 세계경제가 경기침체의 길로 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며 "지금의 상황은 금융 분야의 위기에서 비롯되었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양상이 더욱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또 "일상적 사회활동은 물론 소비·생산활동까지 마비되며 수요와 공급 모두 급격히 위축되고 있고,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이 동시에 타격을 받고 있는 그야말로 복합 위기 양상"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인적 교류가 끊기고, 글로벌 공급망이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어 경제적 충격이 훨씬 크고 장기화될 수 있다"며 "미증유의 비상경제 시국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 경제가 심각하게 위협받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직접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특단의 대책과 조치들을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시사했다. 정부도 비상경제회의가 곧바로 가동될 수 있도록 빠르게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회의를 경제 중대본(중앙방역대책본부)이라고 칭하며 비상국면을 돌파하는 축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례 없는 대책'을 재차 내걸었다. 코로나19 관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이 끝이 아니라고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특단의 경제 대책을 신속 과감하게 내놓아야 할 것이다. 유례없는 비상상황이므로 대책도 전례가 없어야 한다"며 "비상 국면을 타개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떤 제약도 뛰어넘어야 한다. 이것저것 따질 계제가 아니다"고 했다.

실효성 있는 방안이면 모든 자원과 수단을 총동원하라고 덧붙였다. 타이밍 역시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추경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특단의 지원 대책이 파격적 수준에서 추가로 강구돼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며 "코로나19 사태를 진정시켜 나가면서 대대적인 소비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본격 추진해 나갈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독려했다.

미국 백악관과 연방준비제도, 유럽의 중앙은행 등 세계 각국이 대대적인 경기부양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문 대통령은 전망했다. 이를 우리나라 경기반등의 모멘텀으로 만드는 데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정책의 우선순위로 취약계층을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취약한 개인과 기업이 이 상황을 견디고 버텨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려울 때일수록 더욱 힘든 취약계층, 일자리를 잃거나 생계가 힘든 분들에 대한 지원을 우선하고, 실직의 위험에 직면한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 위축으로 직접 타격을 받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쓰러지지 않도록 버팀목이 되는 역할에도 역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