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 40%에서 50%로, 외은지점 200%에서 250%로 확대

19일부터 시행



(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등 외환 당국은 18일 외화 유동성 공급 확대를 통한 스와프시장 수급 불균형 완화를 위해 은행의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25%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결정으로 국내은행의 선물환 포지션 한도는 현행 40%에서 50%로 확대되고, 외은지점 한도는 200%에서 250%로 확대된다.

외환 당국은 은행들의 외화자금 공급 여력이 확대되는 만큼 현재 선물환 포지션이 높은 은행들을 중심으로 외화자금 공급이 일부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은행의 외환(FX) 스와프시장에서 외화를 주고 원화를 빌려오는 거래를 통해 외화자금을 공급하는데 외화 공급 규모만큼 선물환 포지션이 늘어난다.

따라서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상향하면 그만큼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외화의 규모가 증가하는 것이다.

이번 조치는 기존에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른 것으로 오는 19일부터 시행된다.

기재부는 지난 16일 개최된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한은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과 함께 외화 유동성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외환 당국은 "국내은행 외화 유동성커버리지(LCR) 비율이 2월말 128.3%(잠정)로 규제비율(80%)을 크게 상회하는 등 국내 금융기관의 외화유동성은 대체로 양호했다"면서도 "국내 FX 스와프시장의 경우 외국인 주식자금 관련 수요 등으로 일시적으로 쏠림이 발생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선물환 포지션 한도는 지난 2010년 10월 급격한 자본유입과 단기 차입을 억제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시장 여건과 여타 건전성제도 개편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되어 왔다.

정부는 한은·금감원과 함께 금융기관의 외화 유동성 상황은 물론 FX 스와프시장 동향 및 해외자금조달 여건 등을 일 단위로 점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업 및 금융기관들의 외화조달에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긴밀히 협의와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향후 정부는 스와프시장 수요와 공급 양 측면의 상황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수단을 관계기관과 함께 세밀하게 준비하고 있으며 필요시 신속하게 조치해 나갈 계획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