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경제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이에 전례에 얽매이지 않는 대책을 통한 금융시장 안정을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주재한 주요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 모두발언에서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아주 엄중한 상황이다. 몇몇 분야가 아니라 전 산업 분야가 위기상황"이라며 "문제는 우리만 잘 극복한다고 해결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수요와 공급의 동시 충격, 실물과 금융의 복합 위기를 야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세계가 함께 겪는 문제라 경제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과거 경제위기 사례와 양상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전례 없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이상으로 확대되면서 이를 안정시켜야 한다고 문재인 대통령은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전례에 얽매이지 않고 글로벌 경제충격에 대응하면서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선제적'이고 '과감'하며 '충분한' 대책들을 추가로 이어나간다"며 "금융시장의 안정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거듭 밝혔다.

또 "앞으로 경제 중대본 역할을 할 '비상경제회의'를 대통령이 직접 주재함으로써 비상경제 상황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예고했다.

전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코로나19 관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은 신속한 집행으로 필요한 곳에 지원이 적시에 도달하도록 노력할 방침을 문 대통령은 전했다. 'G20 화상 정상회의'를 제안한 점을 소개하며 최소한 기업인들이 국가 간 이동에 제약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방역이 최선의 경제대책'이라는 생각으로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고 경제를 지켜나가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정부 힘만으론 부족하다. 우리 경제의 핵심주체들께서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위기 극복의 주역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