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국민적 이해와 관심이 높은 지금이야말로 기본소득 도입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할 때라고 강조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8일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제 대변인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어제 전 국민에게 약 1천달러(약 120만원)의 재난 기본소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며 "홍콩과 대만도 최근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기본소득은 진보경제학자뿐 아니라 자유주의 시장경제학자들까지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미국 정치권에서도 진보진영인 민주당 앤드루 양 대선 후보뿐 아니라 보수진영인 공화당 대선후보였던 롬니 후보도 찬성하면서 기본소득에 여야 입장차가 크게 좁혀진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제 대변인은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전주시와 서울시에서 기본소득 지급 결정을 내렸다고 소개했다.

그는 "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중위소득 80% 이하 가구에 '전주형 재난 기본소득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고 서울시도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30만~50만원의 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했다"며 "더 나아가 김경수 경남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주요 지자체장들도 기본소득을 지지하며 논의가 확장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재난이나 경제위기 상황에는 서민들이 보다 더 큰 타격을 받는다"며 "기본소득에 대한 국민적 이해와 관심이 높은 지금이야말로 사회적 공론화 테이블에서 기본소득을 진지하고 과감한 논의를 시작할 때다"고 언급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