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치에 한국은행 큰 역할해줬다…감사 뜻 전달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주재한 '비상경제회의'에서 민생금융안정패키지 카드를 꺼냈다. 중앙은행까지 합세해 50조원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특단의 비상금융 조치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주재한 '비상경제회의' 모두발언에서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서민경제의 근간이 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도산 위험을 막고 금융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첫 번째 조치를 결정한다"며 "50조원 규모의 특단의 비상금융 조치다.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으로서 규모와 내용에서 전례 없는 포괄적인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하도록 정부와 한은(한국은행)은 물론 전 금융권이 동참했고 모든 가용 수단을 총망라했다"면서 "상황 전개에 따라 필요하다면 규모도 더 늘려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세부내용으로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경영자금 지원을 우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 긴급경영자금 신규지원이 12조원 규모로 확대됐다"면서 "취급기관도 시중은행으로 확대해 어디에서나 1.5% 수준의 초저금리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5.5조원 규모의 특례보증지원도 시행할 방침이다.

이들에 대한 대출 원금 만기 연장은 모든 금융권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사상 처음으로 저축은행, 보험, 신협, 새마을금고, 카드사 등 제2금융권 전체가 만기연장에 참여했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상환 부담을 줄이는 조치"라고 부연했다.

전 금융권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대출금 이자 납부도 유예한다.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전액보증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3조원 재원으로 연매출 1억원 이하 영세 소상공인들에게 5천만원까지 대출금 전액에 대한 보증이 이뤄진다.

문 대통령은 "아무리 좋은 대책도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돼야 의미가 있다. 오늘 마련하는 금융지원들이 하루가 급한 사람들에게 그림의 떡이 돼선 안 된다"며 "결국, 지원의 속도가 문제"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신속하고 긴급한 자금 지원이 일선에서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금융 현장을 세심히 살피고 적응해주길 바란다"며 "경제난국을 헤쳐나가려면 더 많은 대책이 필요하다. 통상적 상황이 아닌 만큼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에게 "특별히 이번 조치를 결정하는 데 있어 한국은행이 큰 역할을 해줬다. 전격적인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중앙은행으로서 국가 비상경제 상황에 책임 있게 대응하며 모든 금융권을 이끌어주신 적극적인 노력에 감사드린다"고 밝히기도 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