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금융위기에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그동안 24시간 보고를 받던 체제에서 벗어나 비상경제회의를 매주 회의를 주재한다. 미증유의 비상경제시국을 극복하기 위해 전면에 나선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제1차 비상경제회의'를 청와대 본관에서 주재했다. 지난 17일 국무회의에서 '미증유의 비상경제시국'을 언급하며 직접 이 회의를 주재하겠다고 밝힌 지 이틀 만이다.

비상경제회의는 경제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는 경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앞으로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를 매주 1회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했다. 목요일인 이날로 7일 주기가 아닌, 상황에 따라 개최 요일은 변동 가능성이 있다.

비상경제회의에는 주요 관계부처 장관들이 고정적인 참석 대상이다. 필요하면 경제단체, 노동계, 민간전문가들도 함께할 예정이다. 12년 만에 부활한 홍남기 부총리 주재의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사전안건을 조율하면 비상경제회의에서 보고·논의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구조다.

첫 번째 회의에는 이주열 한국은행까지 특별히 참석해 대책에 머리를 맞댔다. 이러한 정책 공조로 정부는 50조원의 '민생금융안정패키지'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에 금리 인하와 유동성 공급에 감사하다고 표했다. 그야말로 쓸 수 있는 수단은 협조를 통해 모두 동원한다는 자세다.

청와대 관계자는 "신속한 위기 대응과 민생경제 회복,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특단의 대책을 착실히 추진할 것"이라며 "안건에 따라 참여자를 늘려 범국가적 역량을 결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일 정부에 24시간 긴급상황실 체제 가동을 주문했다. 모든 부처 장관들이 현장으로 나가 민생 경제의 중심에 서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4일부터 24시간 당직근무도 시행했다. 대통령에 대한 보고체계는 국내외 시장 변화에 실시간으로 대응 중이다.

문 대통령도 직접 현장을 찾았다. 지난달 13일에는 대한상공회의소를 찾아 6대 그룹 재계 총수를 대면했고 일주일이 채 지나지 않아 건의된 사항을 대폭 수용했다. 항공운송 관세 기준 변경과 화물기 증편 등이 이뤄졌다. 지난달 21일에는 내수·소비업계 간담회를 하고자 서울시 양천구 행복백화점으로 향했다. 전일에는 주요 경제주체들을 초청한 원탁회의를 열어 노동계까지 의견을 청취했다.

문 대통령은 첫 비상경제회의에서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책을 마련했다. 다음주 비상경제회의에서 일자리 관련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수입을 잃거나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에 대한 지원 대책도 고민해야 한다"며 "국민의 삶이 무너지는 것을 막는 것이 최우선이다. 조속한 시일 내에 실효성 있는 취약계층 지원 방안이 논의될 수 있도록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