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권이 공동으로 출자하는 채권시장안정펀드(이하 채안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비상경제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어려운 시장에서는 누군가가 채권을 사서 돈을 순환시켜주는 역할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피해로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자금조달 시장의 지나친 가격변동은 상대적으로 건강한 중소기업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다"며 "과거 2008년 위기 극복에 기여했던 채권시장안정펀드의 조성 경험과 운용의 묘를 살려 시장에 온기가 돌아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채권시장안정펀드와 관련해 "과거 펀드를 조성했던 사례, 연기금 투자 사례에 준용해 가급적이면 시장친화적인 방식으로 설계할 것"이라며 "최종적으로 간담회를 통해 구체적인 조성방식과 규모를 확정짓고 다음 주 2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기업의 자금조달 지원을 위해 회사채 발행 지원 프로그램(P-CBO) 확대 방안도 마련했다.

홍 부총리는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기업들을 지원하는 P-CBO의 신규 발행도 3년간 6조7천억원 규모로 확대해 나가겠다"며 "산업은행이 주도적으로 회사채를 인수해 기업들의 급한 자금 수요를 지원하는 신속인수제도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주식시장에서도 안전판을 만들겠다"며 "주식시장의 과도한 불안이 실물경제와 경제심리를 위축시키지 않도록 금융권이 공동 출자하는 증권시장안정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증권시장안정기금은 증시가 회복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용되며 개별종목이 아닌 시장대표지수상품에 투자해 주식시장 전반의 안전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홍 부총리는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안정기금의 세부적인 방안과 규모 등은 추후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