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감사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는 정부 부처·지방자치단체들이 적극 행정을 하면 사익추구 등 중대한 문제가 없는 한 폭넓게 면책할 방침이다.

감사원은 19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경제 위기 대응 지원을 위한 감사 운영 방향'을 발표했다.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 피해업종 긴급지원, 취약계층 긴급복지 등 경제 위기 극복 및 코로나19 방역 대응과 관련된 업무 전반에 걸쳐 면책을 과감하게 적용할 예정이다.

관련 대책의 수립·이행 과정에서 규정과 매뉴얼에 얽매지 말라는 취지다. 코로나19를 '국가적 위기'로 규정하고 신속·과감한 대처를 지원한다.

감사원은 "공직사회에는 감사를 걱정하지 말고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움직여달라고 했다"며 "선례가 없다거나 관계 규정이 미비하다는 등의 이유를 든 소극적 업무처리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해나간다는 원칙을 세우고 이를 쇄신하기 위해 앞으로 모든 감사 시 소극행정을 필수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감사원은 코로나19 방역 대응과 관련해 신청된 사전컨설팅 사안은 패스트트랙 운영을 통해 신속하게(5일 이내) 컨설팅 결과를 회신하기로 했다. 재정 조기 집행, 추경(추가경정예산안) 집행, 정책금융 지원, 경제 위기 극복대책 추진 과정의 애로사항, 코로나19 방역 대응 등이 이에 속한다. 기업불편 접수창구도 확대 운영한다.

감사원은 다음달 기업불편·애로사항 현장 점검을 예정했다. 오는 6월에는 재정 집행상황 점검 등 현장 위주의 감사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