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성쿠폰 547만명·건보료 50% 감면 485만명 혜택"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과 관련해 "지원을 받는 국민들의 범위가 넓고 지원금액도 최근 언론에 보도되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지급 수준보다 훨씬 높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종합패키지 대책 20조원과 추경 11조7천억원까지 총 32조원의 지원대책이 신속하고 차질없이 집행돼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 국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번에 정부가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많은 국민들에게 지원을 했기 때문에 지자체들이 추가적으로 지원대상을 확대·보완할 수 있는 측면도 있다"며 "중앙과 지자체 간 사회안전망을 서로 확충·보완하는 효과도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 추경 내용을 현금성 쿠폰, 부가가치세·건보료 감면, 긴급복지지원,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대구·경북 특별지원, 온누리·지역사랑상품권, 고용유지 지원 등 7가지 테마로 나눠 소개하기도 했다.

우선 취약계층을 타깃으로 한 현금성 쿠폰(소비·돌봄 등)에는 총 2조2천억원이 투입되며, 지원 대상은 547만명에 달한다. 부가가치세 감면 혜택은 116만명에게 제공된다. 건보료와 전기세 50% 감면은 각각 485만명과 20만명이 지원 대상이다.

정부는 긴급복지지원금으로 3천656억원(추경 2천억원 반영)을 투입한다. 105만명이 이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에게는 1.5% 저금대 대출 12조원을 긴급 지원하고, 휴·폐업한 20만개 피해점포의 재기를 위해서는 위생안전 인증, 컨설팅 후 홍보지원, 온라인 플랫폼 광고 등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의 경우 1·2차 대책 1조1천억원에 추경 4조1천억원을 더하면 총 5조2천억원이 투입되는 효과가 있다고 홍 부총리는 설명했다.

대구·경북 지역에는 특별지원 1조7천억원과 소득세·법인세 감면 혜택 3천400억원 등 총 2조원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아울러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을 각각 3조원과 6조원 발행하고, 저임금근로자와 특수고용형태종사자의 고용 안정을 위해 1조3천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이런 정부의 노력이 코로나19 사태로 고통을 겪고 있는 국민들이 버티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버팀목이 되길 간절히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그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