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내 거시금융안정팀 신설…매일 시장점검회의 주재"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3일 "콜, RP, CP, 전단채 등 단기자금시장 수급 상황과 원화 유동성 공급 채널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등을 검토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재부 거시금융경제 점검회의에서 "단기금리 변동성이 과도할 경우 시장안정을 위한 방안을 신속하게 시행하는 등 신용경색을 방지하는 데 만전을 기해 달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재부 자금시장과, 경제분석과, 국제금융과, 외화자금과, 국채과 등이 참석했다.

그는 "국내 금융시장이 글로벌 금융시장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해온 만큼 여전히 경각심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며 "뉴욕, 런던 등 글로벌 금융중심지에서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융거래 장애 가능성과 국제금융시장 영향도 점검했다"고 했다.

그는 "국내외 시장과 금융 부문별 시스템리스크를 신속하고 심도 있게 점검할 수 있도록 기재부 내 거시금융안정팀을 새롭게 구성해 매일 시장점검회의를 주재할 것"이라며 "거시금융회의를 수시로 개최해 대응 방안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거시금융안정팀장은 고광희 기재부 부이사관(전 종합정책과장)이 맡는다.

이날 참석자들은 감염병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주요국의 이동금지 조치가 본격화됨에 따라 글로벌 실물경제는 당초 예상보다 더 크게 위축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최근 국제금융시장 동향과 관련해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대규모 채권 매입 등 적극적인 시장안정조치에도 채권 스프레드가 확대되는 등 글로벌 유동성 확보 경쟁이 고조되고 있으며, 현금보유 선호와 위험기피(리스크오프) 심화로 대표적 안전자산인 미국 국채시장의 변동성도 크게 확대됐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외채 규모가 큰 신흥국, 원자재 수출국들을 중심으로 통화가치 하락 및 대규모 자본 유출이 나타나는 등 시장 불안이 지속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