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은행권을 위주로 차주의 신용위험이 일부 포착되고 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 달리 은행권의 충격 흡수여력은 충분한 것으로 분석된다.

23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말 은행과 은행지주회사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총자본비율은 각각 15.25%, 13.54%로 완충자본을 포함한 바젤Ⅲ 규제비율(10.5%, D-SIB는 11.5%)을 큰 폭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상업은행의 총자본비율 평균이 지난해 6월 말 기준 14.61%인 것과 비교하면 안정적인 수치다. 바젤Ⅲ 규제비율의 경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등장한 새로운 은행 건전성 기준이다.

이전과 다른 큰 특징은 완충자본을 규제 기준으로 신설했다는 점이다. 은행들은 미래의 위기 발생 가능성에 대비해 BIS 기준 자본과 별도로 2.5%의 보통주 자본을 추가로 쌓아야 한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이러한 규제 기준을 요구받았던 은행은 충격 흡수력 면에서 성숙해졌다는 평가다.

김도하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바젤Ⅲ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할 때 주요 5대 은행의 보통주 잉여자본은 최소 1조4천억원에서 최대 7조9천억원으로 나타나 상당한 충격을 흡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은행의 대손충당금적립률의 경우에도 지난해 말 기준 113.2%로 나타났다. 여전히 규제 기준인 100%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세부적으로 시중은행의 경우는 120.6%로 집계됐다. 다만, 지방은행은 다소 낮은 수준인 97.6%로 나타나 규제 기준에 다소 못 미쳤으나 지난 2017년 77.5%, 지난 2018년에 87.8%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꾸준히 손실흡수능력이 향상됐다.

김 연구원은 "대손충당 지급여력이 글로벌 금융위기에 비해 50%포인트 이상 확대됐다"며 "현시점에서 주요 은행들의 커버리지 우려는 제한적이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이번 위기국면에서는 금융시장에서 우려하는 은행 대출 부실화가 예상만큼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가 코로나19 관련한 금융지원 정책을 속속 내놓고 있어 우려보다는 부실 규모가 작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은행들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기업대출보다는 가계대출 위주로 성장해온 점도 대규모 대출 부실화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 힘을 싣는다.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국내은행의 전체 대출은 전년 동기 대비 92조원 증가했다. 이 중에서 가계대출이 55조원 규모를 차지했다. 가계대출은 대체로 주택담보대출 등 담보가 확실한 대출 위주로 증가하는 경향이 있고 한 차주에게 제공되는 한도가 비교적 작아 위험이 분산되는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은행 여신 구성 자체가 담보대출의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코로나19 사태가 은행에 감내하기 어려운 충격으로 다가오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병건 동부증권 연구원은 "현재로서는 부실 규모를 실적에 반영할 상황은 아니지만, 담보대출 비중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극단적인 경기상황에서 실적 하향 폭이 20%를 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