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미래통합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실질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국채 발행을 통한 40조원 규모의 위기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전일 경제위기대책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지난 글로벌 금융위기 때 국내총생산(GDP) 2% 수준에 해당하는 긴급 자금을 투입했다"며 "이번의 경우에도 우선 GDP 2% 수준의 긴급 구호자금을 투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 황 대표는 코로나 극복채권을 발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이 코로나 극복채권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신 위원장은 "일단 정부가 기관을 통해 액면 100만원짜리 국민채권을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국민에게 500만원 혹은 1천만원 규모로 지원한다"며 "해당 채권을 지원받은 국민은 예금을 할 수도 있고 은행에서 현금화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그 채권을 갖고 있으면 1년에 2.5% 이자를 제공하는데 일반 유동성을 가진 예금자들이 증권사나 은행을 통해 그 채권을 인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짤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 위원장은 코로나 극복채권의 거래를 융통하는 금융기관에는 0.5%의 마진에 해당하는 인센티브를 줘서 자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만기가 되면 갚아야 할 텐데, 만기가 돼서 갚을 때는 차환을 하는 그것을 갚은 증권을 2차로 더 발행할 수도 있겠다"며 "국민 중에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이 코로나 국채에 투자하면 이자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런 메커니즘을 통해 한 20조원에서 40조원 정도를 조달하고 그게 다 안 팔리면 통화채권이라든지 다른 정상적인 국채 발행하는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