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안펀드 10.7조…개별종목 아닌 지수에 투자

100조원 규모 기업구호긴급자금 투입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에 20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회사채와 함께 기업어음(CP)에도 개입해 단기자금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회사채신속인수제도도 선보인다.

특히, 총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긴급자금을 통해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기업이 문을 닫는 일이 결코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주재한 제2차 비상경제회의 모두발언에서 "신용경색이 우려되는 회사채시장, 주식시장 등에 대처하는 대규모 금융지원조치를 담았다"며 "채안펀드를 20조원 규모로 편성해 견실한 기업이 금융시장 불안으로 겪는 일시적 자금난 위기를 해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회사채는 물론 기업어음(CP)도 개입해 단기자금 수요도 뒷받침할 것"이라며 "애초 10조원 규모로 준비한 것을 10조원 추가해 두 배로 늘렸다"고 했다.

회사채신속인수제도 등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예고되지 않았던 기업 유동성 대책도 예고했다. 증권시장안정펀드(증안펀드)는 금융위기 대비 수십배로 늘렸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유동성 어려움에 처한 기업에 대해 17.8조원 규모의 자금을 별도로 공급한다"며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회사채신속인수제도 등으로 회사채 인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단기자금시장에도 유동성을 충분히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 "10.7조원 규모의 증안펀드도 가동한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5천억원에서 규모가 스무배 늘었고 금융기관 참여도 대폭 확대됐다"며 "개별종목이 아닌 지수에 투자해 투자자 보호와 증시안전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시사했다.

이러한 금융시장 안정대책은 기업들의 자금 조달 활로를 틔워주는 데 의미가 있다. 한국은행의 금리인하에도 자금이 부족한 기업들이 겪는 애로사항을 해소하자는 취지다. 대통령은 기업들이 유동성 부족에 문을 닫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가 위기다. 끝이 언제인지 가늠하기가 어렵다"며 "생산과 투자주체로서 우리 경제의 근간이 기업이 큰 위기에 직면해있다. 자영업과 중소기업뿐 아니라 주력산업 기업까지 예외가 아니다"고 진단했다.

또 "글로벌 공급망 붕괴로 인한 생산 차질, 수출 차질이 실적 악화와 기업 신용도 하락으로 이어져 유동성 위기에 빠질 상황"이라며 "정상적인 기업이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으로 문 닫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지난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원(민생금융안정패키지) 금융 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했다. 필요하다면 대기업도 포함해 일시적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밝혔다.

이전보다 확대된 민생금융안정패키지에는 금융시장 안정대책 외에 중견기업 지원과 정책금융기관 대출 등이 추가됐다. 이날 별도의 고용지원대책도 논의해 앞으로 고용지원금 확대방안 등을 검토하라고 문 대통령은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 3차 회의에서는 실효성 있는 생계지원방안에 대해 고려해 신속한 결론을 준비할 것"이라며 "코로나19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이다. 국민의 삶 지키겠다는 정부 의지"라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