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한국은행이 적격대출담보증권의 범위를 확대하고 한국산업은행에 담보대출을 시행하는 등의 유동성 공급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

25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한은은 시중은행에 대출하면서 적용하는 적격담보증권의 범위를 추가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한은은 이미 적격담보증권의 범위를 산업금융채권과 중소기업금융채권, 수출입금융채권, 주택금융공사 발행 주택저당채권(MBS)까지 확대하기로 한 바 있다.

현재 담보 범위는 국채와 통화안정증권, 정부 보증채다.

한은의 논의는 여기에 더해 적격담보대출의 범위를 추가로 확대하는 것으로, 은행채와 공기업 특수채 등이 더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또 전일 정부가 발표한 100조 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에 자금을 공급하기 위한 방안으로 산업은행과 정책기관, 은행 등에 대한 담보대출을 검토하고 있다.

한은은 과거 2008년 금융위기 당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과 담보대출 등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했다. 이번에도 RP 매입 이외에 담보 대출이 이뤄질 수 있다는 얘기다.

담보 대출이 3월 내에 이루어질 경우 담보의 범위는 기존 국채와 통화안정증권, 정부보증채며, 4월 1일 이후에는 새로 확대한 담보의 범위가 적용된다.

한은은 26일 열리는 비통방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이런 사항들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한은의 한 관계자는 "시장이 불안하지 않게 넉넉하고 충분하게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한은의 입장은 분명하다"며 "정부와 협력해서 잘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