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6일 오후 9시에 열리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주요 20개국(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25일 브리핑을 통해 "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국제사회의 요청에 따라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한-프랑스 정상 간 통화에서 G20 차원의 코로나19 대응 필요성을 내세우며 특별 화상 정상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이후 한-사우디 G20 셰르파 협의 등을 거쳐 회의가 성사됐다.

문 대통령은 정상 발언을 통해 필수적인 경제교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세계 경제의 신속한 회복을 위해 국가 간 경제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에서다. 각국의 국경관리 조치가 기업인 등 필수 인적 이동을 저해하지 않는 합리적 범위 내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방역·보건 조치 활동과 성과를 설명하고 독자적인 자가진단 시행,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 등 대응 관련 경험을 공유할 전망이다.

아울러 기업과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을 위한 지원 정책도 소개한다.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국제공조 방안도 밝힌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내일 G20 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 방안을 담은 정상 간 공동선언문이 도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