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금융권, 코로나19 위기극복 금융지원 협약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금융권의 협조에 대해 "IMF 외환위기 당시 금융권을 도와준 국민들에게 보답할 기회"라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25일 오후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전 금융권 간담회 및 협약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1997년 외환위기 당시 국민들이 금 모으기를 하고 금융권도 자본확충을 했다. 자본확충 자금은 재정에서 나오고 재정원천은 국민들 세금이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세균 국무총리께서) 금융권에서 그 때 도움을 받았고 이번에는 금융권이 여유가 있으니까 국민들에게 보답할 기회가 아니냐는 취지로 말씀했다. 이에 동의한다"고 부연했다.

하루 전 일정이 변경되면서 정세균 국무총리가 협약식에 참석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모두가 힘을 합쳐 극복하는 과정에서 금융권에서 만기연장 등을 지원하고 있는 만큼 격려하신다는 차원이고, 동시에 신속하게 해달라는 당부 말씀 등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은 위원장은 "총리님께서 특히 소상공인 대출이 늦어지는 부분에 대해서 신경을 쓰고 있다"며 "그 부분은 21만건의 신청이 한 번에 몰리면서 소화 능력이 없었던 부분이 있었는데 현재 소요 시간이 2~3달에서 4~5주로 단축됐다"고 말했다.

그는 "간담회에서 설명을 들으니 국민들은 2주 내로 대출이 되길 원하신다고 했다"며 "아직 갭이 있어 (갭을) 줄이기 위해 여러 생각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금융권 협회장들은 대출의 만기연장과 채권시장안정펀드·증권시장안정펀드 조성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협의했다. 다만 리스크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본비율 등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은 위원장은 "보험사 지급여력비율(RBC) 계산시 상장주식 투자에 대한 위험가중치를 현 12%에서 6%로 낮추는 등 조정하겠다"며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코로나19에 대비해 유연하게 대응하자는 것도 있어 유연성 있게 대응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현재 비상 경제상황에서 실물경제가 원활히 돌아갈 수 있도록 금융권이 뒷받침해야 한다"며 "기업의 흑자 도산과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문을 닫는 일을 막기 위해 금융권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으로 전 금융권은 다음 달 1일부터 시행되는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조치가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일시적인 자금난을 겪는 기업에 대한 유동성 지원 효과가 유지되도록 여신 회수도 자제할 예정이다.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 안정펀드의 조성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채안펀드 규모 확대가 필요할 경우에는 증액에 협조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이러한 조치를 포함한 업무에 다소의 잘못이 있더라도 문제 삼지 않기로 하고, 금융권의 자본건전성 제고 노력도 뒷받침하겠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세부적으로 은행은 중소기업·소상공인에 연 1.5%의 초저금리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업무위탁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방침이다. 보증기관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최대한 신속하게 필요자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보증심사와 비대면 업무처리 등에 대해 은행과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협약에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 새마을금고·농협·수협·신협·산림조합·신용보증재단 중앙회 등이 참여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