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세계경제단체연합(GBC)와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지를 위한 입국제한 조치를 기업인에 유연하게 적용할 것을 각국 정부에 요청했다고 26일 밝혔다.

GBC는 한국,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전 세계 16개국을 대표하는 경제단체 간 조직체다.

전경련이 제안한 것을 GBC가 동의·합의해 세계무역기구(WTO), 세계보건기구(WHO),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를 비롯한 세계 정부와 국제기구에 전달됐다.

GBC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글로벌 경제계 간 국제공조와 산업분야 우수 사례를 공유하기로 했다.

아울러 각국 정부와 국제사회에 경제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치들을 적극 시행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각국이 방역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입국제한조치를 무역·투자 목적으로 이동하는 기업인에게 유연하게 적용하도록 기업인 등 인력이동 관련 국제 절차를 조율할 것을 주문했다.

한시적 세제 혜택과 이번 사태로 큰 피해를 본 산업에 대한 금융지원 등 강력한 경제활력 제고 조치 시행, 불필요한 신규 규제 양산 방지 등도 제안했다.

GBC는 지난 20일 원활한 글로벌 공급망 확보를 위한 '항공화물·물류 네트워크 정상운영 촉구 공동성명서'도 발표한 바 있다.

의료·방역물자의 신속한 유통과 세계 경제 충격·혼선 방지를 위해 항공화물·물류가 정상적으로 작동돼야 한다는 취지로 항공화물 필수인력에 대한 자가격리 면제, 입국심사 간소화 등을 건의했다.

GBC는 의료품·의료서비스 공급망 보호, 의료 원자재 및 관련 인력 국제이동 보장, 각 국 정부·국제기구·산업계가 참여하는 '코로나19 대응 의료품 공급위원회' 설립을 건의하는 성명서도 발표할 예정이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