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백악관과 미 의회 지도부가 2조달러 규모의 부양책을 타결지었으나 막판 공화당 상원 의원들이 법안에 오류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의회의 신속처리(fast-track) 절차에 제동이 걸렸다.

2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당초 상원은 해당 법안을 이날 표결에 부칠 예정이었으나 법안 문구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논란이 발생했다.

공화당의 린지 그레이엄과 팀 스콧, 벤 새스, 릭 스콧 등 공화당 상원의원 4명이 합의안에 오류가 있다며 이를 수정하기 전에는 법안의 신속 처리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자 곧바로 버니 샌더스 민주당 상원 의원이 공화당 의원들이 반대를 철회하지 않으면 기업들에 대한 지원 조건을 강화할 때까지 부양책을 보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공화당 의원들이 반대한 부문은 최대 4개월까지 실업수당을 주당 600달러 추가 지급하기로 한 부분이다.

이들은 실업수당이 과도해 기업들은 직원들을 해고하고, 직원들은 해고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더 원할 것이라며 해당 문구가 해고를 부추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해당 조치가 "해고에 인센티브를 주는 격"이라며 이를 강도 높게 비판하고, 고용된 상태일 때보다 해고된 상태일 때 더 많은 인센티브를 주는 현 법안을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샌더스 의원이 공화당 의원들의 주장을 반박하며 법안 보류 가능성을 들고나온 데 이어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민주당원)도 "이 수치는 효과가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 측에서도 회의적인 반응이 나왔다.

민주당의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도 이번 패키지가 "아직 멀었다"며 부자들이 근로자들의 수혜를 가로채지 않도록 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추가로 최소 1만달러의 학자금 대출을 탕감해주자고 제안했다.

하원은 이번 법안에 대해 의원들의 만장일치 동의를 받아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처리할 계획이지만 한 명의 의원이라도 반대하면 처리가 늦어질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이를 곧바로 서명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도 의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날 오후 열린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상원에서 오늘 밤 법안이 통과되고, 다음날 하원에서도 통과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