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고채PD 비경쟁 인수한도율 확대…인수기간도 연장

3개월간 외환건전성 부담금 면제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은 26일 "국내 은행들에 적용하고 있는 외화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 규제를 현행 80%에서 5월 말까지 3개월간 한시적으로 70%로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 회의에서 이렇게 말하며 "은행이 외화 유동성 수급에 선제적이고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무역금융이 원활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회사의 해외차입에 따른 비용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앞으로 3개월간 외환 건전성 부담금을 면제한다. 지난해 확정돼 올해 징수 예정인 부담금에 대해서는 분할납부 확대를 통해 사실상 납부를 유예하도록 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외환ㆍ외화자금시장 안정 노력과 외화 유동성 공급 등으로 외화보유액이 일시적으로 감소할 수 있다"면서도 "그동안 우리는 위기 대응을 위해 충분한 외화보유액을 비축했고, 한ㆍ미 통화스와프 체결 등으로 대외안전판이 한층 강화한 만큼 우리 대외건전성은 변함없이 견고하게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고채와 주식시장 수요기반도 확대한다.

김 차관은 "국고채 인수기반 강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국고채 전문딜러의 비경쟁 인수 한도율을 확대하고 인수 기간도 연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규제 당국도 평상시 금융기관 건전성 제도를 위해 다소 엄격하게 규율해 온 규제를 한시적으로 유연하게 운영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김 차관은 "은행이 신용시스템의 중추임을 고려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과감하게 대응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단기자금시장 불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차관은 "최근 회사채시장과 단기자금시장에서 자금 수급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고 금리가 상승하는 등 자금 사정이 원활하지 못한 징후가 포착됐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우량한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은 채권시장안정 펀드로 흡수하고 신용등급이 다소 낮은 회사채는 신용을 보강한 후 시장에 P-CBO로 발행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이른 시일 내 채안펀드를 가동하도록 노력하고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전까지는 산업은행이 기업 차환물량 매입을 통해 금융시장 안정지원에 공백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CP와 전자단기사채 등 단기자금시장에는 한국은행과 국책은행, 증권금융 등을 통해 신속하게 유동성을 공급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위험단계, 유형별 맞춤형 자금조달 애로 해소방안을 차질없이 이행해 우리 기업에 닥친 거대한 위기의 파고를 막는 든든한 방파제가 되겠다"고 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