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5월 출시한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 공급규모를 현행보다 3조원 늘린 4조1천억원까지 확대한다.

금융위는 26일 이러한 방안이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현안조정회의에서 확정·발표된 '청년의 삶 개선방안'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은 만 34세 이하 청년에게 2%대 금리로 7천만원 이하 전세 보증금 또는 월 50만원 이하 월세를 지원하는 상품이다.

지난해 5월 금융위와 주택금융공사, 은행권은 1조1천억원을 공급하기로 협약을 맺고, 지난 20일까지 10개월간 2만5천명에게 1조2천억원을 지원했다.

이용자의 평균대출금액은 전세 대출이 5천9만원, 월세 대출이 591만원(월 24만6천원)으로 나타났다. 금리는 시중 전세대출 평균금리인 연 2.90%보다 0.33%p(포인트) 저렴한 평균 연 2.57%로 나타났다.

금융위는 평균적으로 전세의 경우 월 10만원 내외, 월세의 경우 월 1만원의 이자만 납부하는 것으로 주거비 경감효과가 크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용자 중 28.5%가 소득이 없는 학생이나 취업준비생 등으로 금융권을 통해 대출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질적인 청년 주거문제 해결 효과가 더 큰 셈이다.

금융위는 해당 상품의 공급 규모가 4조1천억원 규모로 확대됨에 따라 평균 대출금액 5천만원을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약 6만여명의 청년이 추가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더욱이 최근 금리 하락을 반영하면 그간 금리보다 더 저렴한 금리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금융위는 지난 2월부터 도입된 온라인 신청 방식을 확대해 접근성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는 카카오뱅크를 통해서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