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주요 20개국(G20) 협의체 정상들이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통해 연합된 태세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금융 안정성 보존과 성장세 회복도 다짐했다.

G20 정상들은 26일(우리시각)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마치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에 관한 공동성명문'을 채택했다.

정상들은 성명문에서 "세계적 대유행을 퇴치하기 위해서는 연대의 정신에 입각해 투명하고, 강건하며, 조정된, 대규모의, 그리고 과학에 기반한 국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 공동의 위협에 대항해 연합된 태세로 대응할 것임에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G20 정상들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자 세계보건기구(WHO),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그룹(WBG), 국제연합(UN) 등 여타 국제기구들과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인 노력으로 '신뢰를 복원하고 금융 안정성을 보존하며 성장세를 되살리고 더 강하게 회복한다'고 명시했다. '사람들의 일자리와 소득을 지킨다'와 '무역과 글로벌 공급체인 붕괴를 최소화한다', '공중보건과 금융 조치에 공조한다' 등 경제와 관련해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결의가 다수였다.

G20 정상들은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적ㆍ사회적인 피해를 최소화하고 세계 성장을 회복하며, 시장 안정성을 유지하고, 복원력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모든 가용한 정책수단을 활용할 것을 약속한다"면서 "우리는 과감한, 그리고 대규모의 재정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합의했다.

그러면서 "우리 재무장관들과 중앙은행장들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에 대응한 G20 공동의 행동계획을 마련하도록 정기적으로 회합할 것과 적절한 국제 금융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국제기구들과 긴밀하게 협력할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특별 조치와 통화스와프 확대에도 환영 의사를 나타냈다.

국제무역 붕괴에 대한 대응과 국제협력 증진도 내세웠다. G20 정상들은 국제무역을 촉진하고 국가 간 이동과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고자 지속해서 협력하자는 뜻을 같이했다.

G20 정상들은 "강력하고 일관되고 조율되고 신속한 금융 패키지를 공급하고, 부족한 지점에 대응하도록 빠르고 강력하게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세계의 경제적 안정성을 회복하며, 강하고 지속 가능하며 균형되고 포용적인 성장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G20 정상들은 필요하면 다시 정상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 올해 정례 G20 정상회의는 오는 11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3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