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입국을 막는 국가들이 확대되는 가운데 정부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영국 등과 기업 경영활동을 위해 필수 인력의 입국을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26일부터 양일간 림 족 호이 아세안 사무총장, 찬춘싱(陳振聲) 싱가포르 통상장관, 리즈 트러스 영국 통상장관과 각각 화상회의를 갖고 글로벌 공급망 유지 및 기업인 이동 원활화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전날 열린 주요 20개국(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합의한 국제 무역의 회복 방안에 대해 공조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열렸다.

유명희 본부장은 화상회의에서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해 기업인을 비롯한 필수 인력의 원활한 이동이 필요하다며 신뢰할 수 있는 진단 시스템 하에서 기업인의 입국을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찾자고 제안했다.

림 족 호이 아세안 사무총장은 아세안 회의에서 이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고 찬춘싱 싱가포르 통상장관도 필수 인력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양자·다자 차원에서 협력하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한영 화상회의에서 양국은 필수 인력의 입국 제한이 완화돼야 한다는 데 공감하는 한편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또 지난해 체결된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을 기반으로 양국 공히 관심을 갖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의 미래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유명희 본부장은 G20 정상회의 후속 조치로 콜나19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앞으로도 양자·다자적 공조와 협력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