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산업은행은 유동성 위기를 겪는 두산중공업에 1조원의 긴급 자금 지원을 결정한 배경에는 자본시장에 대한 고민과 함께 기간산업 보호라는 명분도 고려했다고 밝혔다.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기업금융부문장)은 27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수직계열화한 두산그룹이 중공업 때문에 시장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상황이고, 시장 안정에 대한 지원 필요성도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산은과 수출입은행은 이날 두산중공업에 긴급 한도성 대출 1조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최 부행장은 "통상 실사를 거쳐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 등 법적 절차를 거치는 것이 타당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자금경색 상황에서 정책적 지원이 불가피 했다"고 설명했다.

두산중공업의 자금 부족 상황이 지속할 경우 대규모 실업과 그에 따른 사회·경제적 악영향은 물론, 지역경제 타격과 금융시장 혼란 등의 연쇄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두루 고려했다는 것이다.

최 부행장은 "두산그룹 계열주가 보유한 지분들이 담보로 들어올 것"이라며 두산그룹 오너 일가 30여명이 보유한 지분가치가 있는 주식들을 대출 지원에 따른 담보로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두산 측이 별도의 자구책을 만들어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한 책임있는 노력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1조 긴급 지원으로 유동성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이느냐는 질문에는 "올해 상환해야 할 자금이 많아 부족한 상태다"라면서도 "올해 초부터 진행하는 여러 자구책들이 재무건전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자구책이 다소 지연되는 데 따른 추가 지원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높다고 하면 고민을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두산밥캣 등의 매각도 고려해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엔 "두산그룹에서 여러 고민을 하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우리가 아직 그런 것들에 대해 말하긴 어렵고 두산그룹이 자체적으로 계획이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