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오는 30일 주요 20개국(G20) 통상장관을 시작으로 다음달 재무장관, 보건장관 등의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26일 개최된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후속 조치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통상장관회의에서는 이번 대유행(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국제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통관, 투자, 기업인 출·입국을 원활하게 만드는 방법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보건장관회의에서는 출·입국 검역과 방역, 임상 경험 및 데이터 등 정보 공유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강 대변인은 부연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G20 정상들은 대면 접촉 없이 화상회의와 전화, 이메일 등 온라인으로 정상회의를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확장적 거시정책과 함께 글로벌 금융안전망을 강화하자고 역설했다.

강 대변인은 "이번 G20 화상 특별 정상회의의 공동성명문은 G7 공동성명문보다도 더 구체적이고 각 나라 장관들에게 구체적인 임무를 부여하는 등 액션플랜을 지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성명문은 '우리는 보건장관들에게 각국의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4월 장관회의에서 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G20 차원의 공동 긴급 조치를 마련하는 임무를 부여한다', '우리는 국제노동기구(ILO)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세계적 대유행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한다', '우리는 통상장관들에게 세계적 대유행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임무를 부여한다'는 등의 문구를 담았다.

G20 정상들은 전일 회의를 통해 금융 안정성 보존과 성장세 회복 노력에 합의했다. 필요하면 추가 정상회의를 화상으로 열자는 의견을 함께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