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27일 지방자체단체에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편성에 대응해 지방자치단체 대응추경을 4월 초까지 조속히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구윤철 기재부 2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재정관리점검회의에서 이렇게 말하며 "그 이전에라도 '예산성립 전 국비사용' 제도를 적극 활용해 추경사업이 주민에게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는 지역과 맞닿아 있는 지방재정이 주민과 지역상권의 어려움을 보다 세밀하게 챙겨줘야 한다는 생각에 따른 것이다.

구 차관은 "5조원 규모의 재해ㆍ재난 관리기금을 활용해 지자체별 여건에 따라 필요성 재정사업을 신속하게 편성해달라"고 했다.

또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타격을 입은 지역 상권의 회복을 위해 실효적인 지원책을 강구해 적극적으로 제시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으로 비상 재정관리점검회의는 지방 재정을 목소리를 더 잘 듣는다는 차원에서 '포럼' 형태로 운영한다.

구 차관은 "집행 현장의 문제와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기해주면 다 함께 지혜를 모아 문제를 즉시 해결하고 모범사례를 발굴해 상호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17개 광역지자체의 주요 재정사업과 집행상황을 점검하고 집행 애로사항 및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