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미국 상공회의소가 항공화물 조종사·승무원 등 필수 항공화물 인력의 이동 보장을 위해 한미 양국이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전경련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팬데믹(대유행)에 접어듦에 따라 미 상의와 함께 민간 차원의 공조를 이어나갈 것을 합의했다고 29일 밝혔다.

두 기관은 양국 정부가 국제 화물 네트워크의 지속을 위해 필수 항공화물 인력의 이동 보장에 관해 협력하고, 특히 필요 업무수행 시 대중과 접촉하지 않는 인력에 대해서는 14일간의 격리 의무를 면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여객화물로 운송하는 주요 의약품, 의료기기 등 의료 물자의 신속한 유통을 위해 특송업계와 협력, 필수 의료물품에 대한 수출규제 자제도 포함했다.

또한 한국처럼 높은 검사율과 체계적인 확진자 관리가 이뤄지는 국가는 예외조치를 적용할 수 있도록 향후 해외여행 재개를 위한 논의가 실제 증거자료와 위험도 등을 기반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내용도 담았다.

전경련은 이 외에도 한국의 우수한 민관협력 사례를 미 상의에 1차로 전달했으며 의료장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미국의 상황을 고려해 한국의 의료장비 수출기업 목록을 미 상의와 공유했다.

한편 두 기관은 오는 10월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제32차 한미재계회의/미한재계회의 총회'는 불가피한 상황이 없다면 정상 추진할 예정이다.

전경련은 이 자리에서 언택트 비즈니스 등 향후 유망 산업협력부터 통화스와프 연장·확대 등 금융협력까지 경제계 과제를 구체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