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SK에너지가 1조원을 투자한 감압잔사유 탈황설비(VRDS)의 상업생산 채비를 끝냈다.

29일 SK에너지에 따르면 울산 CLX에서 지난 1월 말 기계적 준공을 마치고 시운전에 돌입한 VRDS의 일정이 지난 14일 완료됐다.

VRDS는 감압잔사유를 원료로 수소첨가 탈황 반응을 일으켜 경질유 및 저유황유를 생산하는 설비다.

SK에너지는 SK 울산CLX의 역량이 총 집결돼 진행되면서 공사기간 단축한 데다, 신설공장에서 반복되던 틈새(리크 현상)가 일체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외국 설비업체 전문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슈로 입국을 못해 SK에너지의 자체 기술력만으로 시운전에 성공해 더욱 주목을 끌었다.

이 공사는 2만5천평 부지에 배관 길이만 240㎞, 전기 케이블 길이 서울~울산간 거리의 3배, 공장 건설에 들어간 배관과 장비 등 장치 무게만 15t 관광버스 1천867대에 달하는 대역사였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이 같은 대규모 건설공사가 총 27개월 14일만에 기계적인 준공은 물론, 시운전까지 완벽하게 마무리됐다"며 "고압 설비가 기존 공장들에 비해 두 배로 증가해 공정 복잡도가 매우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건설 기간을 3개월 단축했다"고 전했다.





공사기간 단축에 이어 2개월로 예상한 시운전 기간도 2주 이상 단축했다.

또 신설된 VRDS에는 총 240㎞의 크고 작은 배관과 이 배관을 연결하는 약 2만4천개의 이음새가 들어갔지만, 이음새에서 일체의 틈새가 발견되지 않는 완벽한 시공을 했다.

석유화학 공정에서 배관은 고압·고열에도 견뎌야 하는 만큼 이음새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배관과 이음새를 연결한 후 직접 테스트를 해 보지 못하는 점 때문에 신설 공장은 완공 후 시운전 기간 동안 이 이음새의 틈새로 인한 오일, 가스 등의 누출 문제가 흔히 발생한다.

이 같은 누출 문제가 생기면 수리하는데 1건당 12시간 이상이 소요돼 시운전 기간이 길어지는 가장 큰 이유로 작용한다.

특히 VRDS는 SK 울산CLX 자체 기술력만으로 시운전을 마친 첫 사례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VRDS의 성공적 시운전 완료는 최근 처한 어려운 상황을 돌파할 SK에너지만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미래 경쟁력의 한 축이 될 VRDS를 비롯한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혁신해,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 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