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을 4월 30일(이하 현지시간)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기존 15일간의 지침이 이달 30일 만료될 예정이지만, 코로나19가 계속 확산함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열린 코로나 대응팀과의 기자회견에서 "사례 예측으로 볼 때 미국의 코로나 사망률은 2주내에 고점에 이를 것 같다"라며 이에 따라 "바이러스 확산을 늦추기 위해 우리의 지침을 연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목표로 했던 4월 12일 부활절을 넘긴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승리를 얻기 전에 승리를 선언하는 것만큼 나쁜 일은 없을 것"이라며 "모두가 지침을 강력히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중순 15일짜리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발표했다. 이는 모든 미국인에게 비필수 여행과 식당 방문을 자제하고, 10인 이상의 모임을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6월 1일까지는 "회복 국면에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신과 데비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이 대통령에게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을 연장할 것을 권고했다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이번 결정에 대해 "현명하고 신중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파우치 소장은 앞서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코로나로 인한 사망자가) 10만명에서 20만명 사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업의 식사 및 접대(meals and entertainment) 비용에 대한 전액 세액 공제 조치를 복원하길 의회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2017년 세제 개혁의 일환으로 의회는 접대 비용에 대한 법인세 공제 혜택을 없앴으며, 고객에 대한 사업상의 식대에 대해서는 50% 공제 혜택을 유지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업들이 사람들을 식당으로 보낼 수 있도록 세액 공제 혜택을 복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