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난극복위원장이 30일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의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긴급생계지원금'을 결정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코로나19국난극복위 연석회의 발언에서 "조금 뒤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재난에 대응한 긴급생계지원금이 결정된다. 저소득층과 영세사업자의 전기요금 등을 낮추는 방안도 결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긴급생계지원금이 논의되는 동안 국민이 많은 의견을 내놨다. 어렵지 않으면 다시 내놓는다는 움직임도 있었다"며 "긴급생계지원금이 발표되면 더 활발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회의에서는 소상공인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김진표 비상경제대책본부장은 "배달 앱에서 배달의 민족을 인수한 딜리버리히어로(DH)가 90% 이상을 점유하는 상황에서 외식업체들은 독과점 횡포를 우려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 이후 배달주문이 40%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외식업소들은 표면적 수수료 외에도 상위에 노출하기 위한 일명 '깃발 꽂기'라 불리는 옵션광고를 안 할 수가 없다"면서 "매출의 10% 넘는 금액을 배달 앱에 수수료로 부담한다. 제2의 임대료가 된다"고 우려했다.

김 본부장은 공정위 등 관계기관이 이러한 수수료를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낮추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