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도 탄력적용 가능한 '화이트존' 지정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3기 신도시 주민들은 대중교통을 걸어서 10분 내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신도시 내에 용도를 지정하지 않은 복합용지를 만들어 상가가 과잉공급되지 않도록 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등 3기 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공모 선정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3기 신도시는 도시 기획 단계에서부터 건축물과 시설물 등을 아우르는 입체적 마스터플랜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도시계획·건축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남양주 왕숙 지구에는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의 '공생도시(共生都市)', 하남교산 지구는 경간도시디자인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의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도시'가 최우수작으로 선정됐다.

인천계양 지구는 '2030 계양, 마음을 연결하는 초시대의 신도시 HYPER TERRA CITY'(싸이트플래닝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가 뽑혔다.





당선작들은 걸어서 10분 이내에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이용하도록 단지를 배치했고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과 같은 교통 핵심거점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했다.

용도가 고정되지 않은 복합용지(화이트존)를 계획해 미래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도록 했고 드론 길, 건물 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 도시 생애주기별 스마트 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특화 요소도 제안했다.

당선 업체는 도시설계분야 총괄계획가(마스터플래너)로서 다른 분야 총괄계획가와 함께 연내 3기 신도시 지구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국토부는 수도권 30만호 공급 계획상 신도시 5곳 중 4곳에 대한 지구지정을 끝냈고 부천대장, 안산장상 등에 대해서는 상반기에 지구지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도시 기본구상이 마련된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과천 등은 지방자치단체, LH, 지방공사가 함께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난 6일 지구지정된 고양창릉은 도시 기본구상 마련을 위한 국제 지명초청 설계공모를 진행하고 부천 대장 등 상반기에 지구지정이 끝나는 곳은 하반기에 설계 공모가 진행된다.

주민들과 원만한 보상절차가 이뤄진 곳은 올해부터 토지 보상이 진행되며 지구지정이 끝난 곳 중 입지가 좋고 사업 속도가 빠른 곳은 내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이 시작될 예정이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30만호 중 20만호지구지정이 완료됐고 3기 신도시 기본구상이 마련되는 등 사업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원주민들과도 지속해서 소통하면서 원주민들이 신도시에 최대한 정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