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한국은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1분기 지역 경제가 모든 권역에서 악화한 가운데 특히 대구·경북권 경기 부진이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두드러졌다고 진단했다.

향후 수도권과 충청권은 제조업 생산을 중심으로 소폭 개선되겠으나 대경권의 경우 부진의 정도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한은은 30일 발간한 '지역경제보고서'에서 "1분기 중 권역별 경기는 대경권이 큰 폭 악화되고 수도권 등 나머지 권역도 전분기에 비해 악화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같이 분석했다.

지역경제보고서는 한은 15개 지역본부가 권역 내 업체,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지역경제 동향을 모니터링한 결과다.







제조업 생산은 대경권과 강원권이 수요 위축과 생산 차질 등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 관계자는 대경권 경기 악화에 대해 "전분기대비 방향성으로만 보면 2013년 8월 지역경제보고서 창간 이래 대경권 경기가 악화된 것은 태풍·경주지진 등의 영향이 있었던 2016년 4분기 소폭 악화된 사례 이후 이번 분기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대경권은 휴대폰, 철강, 자동차부품 부문에서 강원권은 의료기기, 시멘트, 유제품 등을 중심으로 감소했다.

수도권은 자동차와 디스플레이, 동남권은 자동차 및 석유화학·정제 등을 중심으로 소폭 감소했고, 충청권은 석유화학, 음료 등이, 호남권은 석유화학·정제, 철강, 제주권은 알콜 및 비알콜 음료가 부진했다.

서비스업 생산은 수도권, 대경권, 강원권 및 제주권에서 감소폭이 컸고 특히 대경권의 부진이 크게 두드러졌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각종 시설·사업장의 휴업, 외출 자제, 개학 연기 등으로 전 권역에서 도소매업, 숙박·음심점업, 운수업, 교육 및 여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크게 부진했다.

대경권 서비스업 생산의 경우 도소매, 숙박 및 음식업, 레저, 운수업이 큰 타격을 받았다.

한은 모니터링 결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른 휴업으로 대경권의 백화점, 전통시장 등이 크게 부진했고 부동산도 대면 거래 기피로 거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제조업 생산은 대경권에서 섬유가 대중국 수출 부진으로 이어질 경우 회복이 지연되고 철강도 국내외 수요 둔화로 감소세가 이어지는 등 부진의 정도가 심화될 것으로 조사됐다.

호남권과 강원권도 각각 석유화학·정제와 철강, 의료기기와 시멘트를 중심으로 감소세가 커지겠으나, 동남권은 석유화학·정제, 자동차 및 부품 등의 부진에도 조선이 완만하게 증가하면서 감소폭이 제한적일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반도체 경기 회복과 수출 증대로 수도권과 충청권은 소폭 회복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수도권에서 반도체와 의약품이 각각 메모리반도체 수급 개선 및 해외시장에서의 판매 확대 영향을 받을 수 있어서다.

메모리 반도체의 공급초과율은 낸드플래시가 지난해 4분기에 이미 초과수요(-2.5%)로 전환됐고, D램도 올해 2분기에는 초과수요(-2.3%)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 의약품의 경우 셀트리온이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램시마SC의 류마티스 관절염 적응증 허가에 이어 상반기 중 전체 자가면역질환 적응증에 대해서도 승인을 획득해 유럽시장 판매를 확대해 갈 계획이다.

다만 수도권에서도 자동차 부문에서 코로나19 전세계 확산에 따른 국내외 수요 둔화로, 디스플레이가 LCD 생산시설의 단계적 축소로 부진해 전체적으로 1/4분기 수준에 그칠 것으로 조사됐다.

충청권은 반도체와 전기장비가 증가하고 석유화학, 철강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소비는 온라인을 통한 음식료품 및 생필품 판매가 늘어난 반면 소비심리 위축, 외출 자제 등으로 자동차, 의류·화장품, 운동·레저용품 판매가 급감해 큰 폭 감소했다.

향후 소비는 제주권이 관광업 침체에 따른 소득여건 악화로 부진이 심화되는 가운데 수도권, 동남권, 충청권 및 강원권에서도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으로 부진이 이어질 전망이다.

반면 대경권은 특별재난지역 지정 등으로 생계지원정책이 강화되면서 극심한 침체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이며, 호남권도 부진이 소폭 완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설비투자는 호남권이 석유화학·정제와 자동차가 고부가가치 생산설비 구축 및 광주형일자리 관련 생산시설 구축으로 소폭 증가했으나 수도권 등 나머지 권역은 자동차, 석유화학, 철강, 숙박업 등의 업황 악화로 전분기와 마찬가지로 부진했다.

향후 설비투자는 동남권과 대경권에선 신규 투자에 소극적이겠으나, 수도권 등 나머지 권역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도입, 음식료품 증설 투자, 숙박업체 리모델링 등에 힘입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건설투자는 수도권과 호남권이 민간부문의 부진으로 소폭 감소했다. 나머지 권역에서는 민간부문의 침체를 공공부문의 토목건설이 상쇄해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향후 건설투자는 호남권과 강원권의 대규모 토목공사로 소폭 증가하겠으나 나머지 권역에서는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은 호남권이 글로벌 수요 부진에 따라 석유화학·정제, 철강을 중심으로 전년동기대비 감소했다.

수도권은 기계장비와 디스플레이, 대경권은 휴대폰 및 부품, 철강을 중심으로 소폭 감소했다.

향후 수출은 호남권이 석유화학·정제와 자동차, 강원권은 의료기기, 자동차부품 등을 중심으로 전년동기대비 감소할 전망이다.

1~2월 중 전국 취업자수(월평균)는 월평균 53.0만명으로 수도권, 동남권, 호남권 및 강원권의 증가폭이 확대됐고 대경권은 증가로 전환된 반면 충청권과 제주권은 증가폭이 축소됐다.

수도권의 경우 전년 동기대비 34만7천명 늘어나 지난해 4분기 28만5천명보다 증가폭이 확대됐고 동남권의 경우 전년 동기대비 5만1천명 늘어 전분기 3만7천명보다 증가폭이 확대됐다. 충청권은 전년 동기대비 4만4천명 늘어나 전분기 5만5천명에서 증가폭이 축소됐다.

1~2월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월평균)은 1.3%로 모든 권역에서 상승폭이 전분기에 비해 확대됐다.

한은은 채소류를 중심으로 농산물 가격 상승폭이 확대된 데다 석유류 가격도 유류세 한시 인하 종료 등의 영향으로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같은 기간 주택매매가격은 강원권과 제주권의 하락폭이 축소되고 나머지 권역에서 상승폭이 확대되는 등 전체적으로 올랐다.

1분기 중 기업자금사정은 지난해 4분기에 비해 악화됐다. 수도권과 동남권이 소폭 악화에 그쳤으나 나머지 권역은 악화 정도가 컸다.

향후 기업자금사정은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정부 및 한국은행의 정책자금지원으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자금조달 어려움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