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부분 발생시 적자국채 불가피…성장률 견인 효과 있을 것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긴급재난지원금 마련을 위해 추진하는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과 관련해 "올해 세출예산 구조조정을 통해 대부분을 충당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보험료 등 부담완화 방안 및 긴급재난지원금 도입방안'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정부는 9조1천억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을 도입할 계획이다. 소득 하위 70%에 4인 가구 기준으로 100만원을 지급하는 것이 골자다.

재원은 추경으로 조달한다. 2차 추경이다. 중앙정부 추경분은 7조1천억원이다.

홍 부총리는 "올해 세출사업에 대한 구조조정작업을 진행해봐야 알기 때문에 수치로 말씀을 드리지 못하겠다"면서 "대부분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충당하고자 노력을 하겠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그는 국고채 이자 절감분, 유가가 하락한 데 따른 유류 관련 절감 예산, 관계부처 사업 가운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1분기 상당 부분 사업이 진행되지 않은 것 등을 중심으로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약 부족분이 있다면 부분적으로 적자국채가 불가피할 수도 있다"면서도 "정부의 의지로는 최대한 세출 구조조정으로 재원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2차 추경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위한 '원 포인트 추경'이 될 것이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긴급재난지원금이 소비 진작, 나아가 경제성장률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 부총리는 "소비진작 효과는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가능한 한 현금보다 소비쿠폰이나 전자화폐, 지역 상품권으로 지급해 단기간 내에 지원금이 소비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소비 진작 효과는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약 9조원 정도, 거의 10조원의 재원이 지원되는 만큼 일정 부분 성장률을 견인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성장률 견인 효과는 갖고 있지만, 그것이 숫자가 중요한 건 아니기 때문에 몇 퍼센트라고 말씀을 드리지 않겠다"고 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