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현대백화점그룹이 종합합유선 방송사업자 현대HCN을 매각한다.

국내 유료방송시장이 빠르게 재편되는 것에 대응하고자 케이블TV(SO) 사업을 접고, 미래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에 집중하면서 기업가치를 끌어 올리겠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HCN의 방송·통신 사업 부문을 떼어내 현대퓨처넷(존속법인)과 현대HCN(신설법인)으로 물적분할 한다고 30일 공시했다.

현대퓨처넷이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 100%를 보유하는 단순·물적 분할 방식으로, 현대퓨처넷은 상장법인으로 남고 기존 사명을 사용하게 된 신설 자회사 현대HCN은 비상장법인이 된다. 분할기일은 오는 11월 1일이다.

현대HCN은 물적분할과 동시에 100% 자회사인 ㈜현대미디어에 대한 지분 매각 등 여러 가지 구조 개선방안 검토에 들어간다.

지분 매각은 다음 달 중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해 진행할 계획이다.

다만, 회사 측은 매각 절차에 들어가더라도 진행 과정에서 정부 인허가 문제로 매각이 불허 또는 지연되거나 매각 조건 등이 주주가치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판단될 경우 매각을 철회할 방침이다.

이 경우 자체적으로 외부 투자 유치, 사업 제휴, 기술 협력 등의 방안을 통해 케이블TV 사업의 경쟁력을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다.

현대HCN의 케이블TV 사업은 서울·부산·대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사업권을 확보하고 있고 지난해 말 기준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이 약 700억원 정도로 안정적이다.

하지만, 최근 시장 구도가 통신사업자 위주로 급속히 재편되는 등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방송·통신 사업 부문 분할 및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분 매각이 성사될 경우 기존 현대HCN이 보유한 현금에 추가 케이블TV 사업 매각 대금까지 활용해 향후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이나 대형 인수·합병(M&A)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방송·통신 사업 부문 분할 후 존속회사인 현대퓨처넷은 M&A 등을 통해 미래 성장성이 높은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퓨처넷은 우선 기존 방송·통신 사업 부문을 제외한 '디지털 사이니지'와 '기업 메시징 서비스'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재편해 운영한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 디스플레이 스크린을 설치해 정보·오락·광고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디지털 신기술 미디어 서비스이며 기업 메시징은 기업에서 고객에게 발송하는 안내 및 광고 대량 문자(SMS) 대행 서비스다.

두 사업 모두 전체 시장 규모가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세 보이는 등 향후 성장성이 높은 유망사업으로 꼽힌다.

아울러 향후 성장성이 높거나 유통, 패션, 리빙·인테리어 등 그룹 사업 포트폴리오와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분야로 사업 영역도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보유하고 있는 현금에 지분 매각 성사 시 추가 매각 대금까지 활용해 그룹 미래 성장 전략에 부합하는 신사업이나 대형 M&A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현대HCN은 현재 4천억원 가까운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이번 방송·통신 사업 부문 분할 및 매각 추진 검토는 급변하는 국내 유료방송시장 구조 재편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현대퓨처넷은 과거 케이블TV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나 앞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신사업이나 M&A를 추진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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