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퍼펑크(cypherpunk)는 암호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넷상의 감시와 검열에 저항하고,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추구하는 사람을 뜻한다.

사이퍼펑크의 기본 정신은 프라이버시의 철저한 보호다. 데이비드 차움, 에릭 휴즈, 티모시 메이, 존 길모어 등이 사이퍼펑크 운동의 초기 활동가들이다.

에릭 휴즈는 1993년에 발표한 '사이퍼펑크 선언(A Cypherpunk's Manifesto)에서 "프라이버시는 전자 시대의 열린 사회를 위해 필요하다. 프라이버시는 비밀과는 다르다. 프라이버시는 전 세상이 알기를 원하지 않는 것이고, 비밀은 어떤 누구도 알기를 원하지 않는 것이다. 프라이버시는 세상에 선택적으로 노출하는 것이다"고 선언했다.

선언문 가운데 '사이퍼펑크는 코드를 개발한다(Cypherpunks write code)'는 문장은 사이퍼펑크 운동을 상징하는 유명한 문구가 됐다.

사이퍼펑크 운동가들이 자신들의 사상을 현실에서 구현한 대표적인 결과물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암호화폐다.

암호화폐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비트코인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사이퍼펑크 개발자가 2008년 창안했다.

위키리크스를 설립한 줄리언 어산지 역시 대표적인 사이퍼펑크 운동가다.(금융시장부 한종화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