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대한건설협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국내외 경기침체 장기화에 대응하기 위해 신속히 2차 추경을 편성하고 추경에 SOC(사회간접자본) 예산을 5조원 이상 포함해 줄 것을 31일 정부에 건의했다.

건협은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경제 위기에 직면한 미국·독일 등 세계 각국은 대대적인 경기 부양책을 내놓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추경 예산의 대부분이 방역체계 강화, 수당 및 자금 지원에 그쳐 근본적 경기 부양책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스, 메르스 때와는 비교할 수 없는 심각한 상황으로 의료원 등 재난 대응 기반시설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반영한 추경편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건협은 "일용직 등 사회 취약 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는 건설 산업에 대한 투자 확대를 통해 서민, 지역 경제에 지원해야 한다"며 "특히 대구, 경북 지역 등 재난 선포지역에 대해 우선적인 SOC 투자 및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과거 경제, 전염병 등 위기 상황에서 추경에 SOC 예산을 최대 33.3%까지 편성하는 등 공공 공사 확대를 통해 민간건설 투자 위축을 상쇄한 사례가 있다"며 "SOC 추경 예산을 신속히 편성해 경제 정상화에 건설 산업이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m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