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2019사업연도 사업보고서 제출이 마감되면서 유가증권시장에서 7개 종목, 코스닥시장에서 33개 종목 등 40개 법인의 상장폐지 절차가 진행된다.

31일 한국거래소가 발표한 '2019사업연도 12월 결산법인 결산 관련 시장조치 등 현황' 자료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에서는 7개 법인에 대해 상장폐지 절차를 진행한다.

감사의견 거절인 종목 중 유양디앤유, 지코, 폴루스바이오팜, 컨버즈, 하이골드8호 등 5개 종목은 이의신청서 제출 시 상장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한다.

2년 연속 감사의견 거절인 신한과 웅진에너지는 다음 달 9일까지의 개선 기간 종료 후 상장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장폐지 여부가 결정된다.

키위미디어그룹은 자본전액잠식 해소를 입증하는 서류 제출 및 분기 매출액 5억원 미달 사실 확인에 따라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관리종목으로 신규 지정된 법인은 2개사다.

청호컴넷과 흥아해운은 각각 자본잠식 50% 이상, 사업보고서 미제출로 인해 관리종목으로 신규 지정됐다.

기존 관리종목 중 동부제철과 한진중공업은 감사의견 적정, 자본잠식 50% 이상 해소로 관리종목에서 지정 해제됐다.

31일 기준으로 유가증권시장에서 관리종목 지정 법인은 청호컴넷과 흥아해운을 포함해 총 9개사,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법인은 신한, 키위미디어그룹 등 5개사다.

코스닥시장에서는 33개사에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다.

감사의견 비적정(범위 제한 한정, 의견거절)으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한 기업은 코나아이, 코오롱티슈진, 포티스, 코너스톤네트웍스, 메디앙스, 에스엔텍비엠, 에이치엔티, 에이프런티어, 이매진아시아, 스타모빌리티, 피앤텔, 에스마크, EMW, 에스에프씨, 샘코, 하이소닉, 에이아이비트, 크로바하이텍, 더블유에프엠, 미래SCI, 한국코퍼레이션, 지스마트글로벌, 이에스에이, 팍스넷, 아리온, 에스제이케이, 제낙스, 디에스티, 바이오빌, 이엘케이, KD, 럭슬 등 32개사다.

파인넥스는 사업보고서 미제출로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했다.

올해 상장폐지 절차가 진행되는 33개사 중 상장폐지 사유가 새로 발생한 법인은 23개사로 전년 25개사보다 줄었다.

픽셀플러스 등 28개사는 4사업연도 영업손실 발생, 대규모손실 발생, 상장폐지 사유 발생 등으로 관리종목에 지정됐고, 이에스브이 등 14개사는 관리종목 사유를 해소하면서 지정 해제됐다.

이에 관리종목 순증 규모는 14개사로 전년 23개사보다 감소했다.

투자주의환기종목은 내부회계 관리제도 비적정 사유로 37개사가 신규 지정됐고, 내부회계 관리제도 비적정 사유를 해소한 14개사가 지정 해제됐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