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서 뼈를 깎는 지출구조 조정으로 나랏빚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31일 국무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위한 2차 추경 편성에서 나랏빚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뼈를 깎는 지출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면서 "어느 부처도 예외일 수 없다. 모든 부처가 솔선수범해 정부 예산이 경제난 극복에 우선 쓰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대책, 긴급재난지원 등의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체감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매주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신속한 결정으로 특단의 조치를 내놓고 있다. 모든 부처가 경제 난국 극복의 주체로서 발로 뛰며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1차 추경과 함께 비상경제회의에서 결정한 대책들이 신속히 집행되고 현장에서 잘 작동되도록 점검과 관리를 강화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코로나19 방역에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으며 소규모 집단감염을 각별히 주의하자고 독려했다. 이 같은 사례가 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친다고 문 대통령은 분석했다.

문 대통령은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미치는 영향이 어디까지 언제까지 계속될지 가늠하기 어렵다"며 "사태가 서서히 진정되어 가고 있지만 확실한 안정 단계로 들어서려면 갈 길이 멀다. 집단 감염이 한 군데 발생할 때마다 국민의 고통이 그만큼 더 커지고 우리 경제가 더 무너지고 더 많은 일자리를 잃게 된다는 사실을 무겁게 여겨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최근 G20(주요 20개국)에서 활발해진 코로나19 공동대응과 국제무역 보호, 과감한 재정지원 등은 경제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해야 한다는 우리나라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 G20의 입장으로 공식화된 것이라고 문 대통령은 소개했다. 해외 입국자의 의무격리 조치와 학교 개학 연기 등에는 불편에 대해 국민들의 이해도 구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 모두가 불편을 감수하며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때 한 개인이 모두의 노력을 허사로 만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오는 6월말 개최 예정이던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를 내년으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코로나19의 국내외적 상황을 감안했다"며 "주요 초청 대상국과도 사전협의를 거쳤으며 구체적 개최 시기는 코로나19 안정화 상황 등을 종합 고려하면서 추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