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해외 중앙은행 등 통화정책 당국과 레포(Repo) 거래를 통해 달러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31일 다우존스에 따르면 연준은 성명을 통해 해외 및 국제 통화 당국 레포 기구(FIMA Repo Facility)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는 해외 중앙은행 등 통화 당국이 보유 중인 미국 국채를 담보로 연준에서 달러를 빌리는 구조다.

해외 중앙은행들과 연준이 레포 거래를 하겠다는 것이다.

레포 거래 대상은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에 계좌를 개설하고 있는 모든 중앙은행 및 통화당국이 될 것이라고 연준은 설명했다. 다만 연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기구는 4월6일부터 가동되며 최소 6개월 유지된다.

해외 중앙은행과 레포는 오버나이트 거래되며, 필요한 만큼 롤오버 될 것이라고 연준은 설명했다.

금리는 초과지준금리(IOER)에 25bp를 가산한 수준으로 거래된다. 연준은 이는 통상적인 상황의 레포 금리보다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최근과 같은 비상 상황에서만 이 기구가 운용될 수 있도록 고안했다고 덧붙였다.

연준은 "금융시장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이 기구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또 해외 중앙은행들이 보유 중인 미 국채의 매도가 아니라 레포 거래로 달러를 확보하면 미국 국채 시장이 움직임에도 도움이 된다고 부연했다.

연준은 유럽중앙은행(ECB) 등 주요 5개 선진국 중앙은행과는 상설 스와프 라인을 운영 중이다. 최근 한국과 브라질, 멕시코 등 9개 중앙은행과 통화스와프를 체결했다.

FIMA 레포 기구는 통화스와프에 더해 해외에 달러 유동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방식이 된다.

이는 금융위기 당시도 없었던 방식이라고 다우존스는 부연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2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